VOC를 효과적으로 관리해보세요!

VOC를 효과적으로 관리해보세요!

볼드워크는 기업이 고객의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안녕하세요! 볼드워크 컨텐츠 에디터 Jena입니다!

오늘은 VOC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고객의 소리를 VOC(Voice of Customer)라고 합니다.

각종 문의나 불만 뿐 아니라 제안과 칭찬도 VOC에 속하는데요. 고객 접점에서 수집되는 자료이기 때문에 고객을 통해 직접적이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만사항은 보완하고 칭찬 받은 점은 기업의 강점으로 삼아 유지/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VOC는 기업의 성장에 필수적인 자원 중 하나 입니다. 많은 기업인들이 “모든 기업의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 만족은 VOC로부터 시작된다”라고 할 정도이니, 그 중요성이 엄청나다는 걸 알 수 있죠.

특히 포털 사이트와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이 많아진 지금, 흩어져 있는 고객의 소리를 수집하고 작은 불만부터 중대한 VOC까지 고객 인사이트와 개선 영역을 찾아 활용해야 합니다.

VOC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불만 위주가 아니라 불만과 칭찬 모든 의견을 분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개선점 뿐 아니라 사람들이 어느 포인트에서 감동을 받고 좋아하는지 알아야 그것을 유지/발전시킬 수 있고, 그를 통해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둘째, VOC를 키워드로 분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자주 나오는 불평/칭찬 키워드는 무엇인지, 제품/서비스/매장/가격/마케팅/영업사원 등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한 것인지, 단순 문의/불만/제안 등 목적은 무엇인지 꼼꼼하게 파악해야 의미 있는 정보로 사용할 수 있겠죠.

셋째, 필수 역량을 갖춘 담당자가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제품과 서비스 상황 등 기본 지식을 제대로 갖춘 사람이어야 하고, 웬만한 VOC는 개선 방안이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춘 사람이어야겠죠.

넷째, 효과적으로 대처한 사례를 기록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한 직원의 성향으로 우연히 칭찬 VOC가 발생했다면 한 번의 우연이 아닌 지속되는 성과가 될 수 있도록 공유해서 하나의 프로세스로 자리잡게 만들어야 하고, 불만 VOC는 반복되지 않도록 보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기록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VOC는 지금도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고객을 더 잘 이해해야 하고, 이것을 경영활동에 얼마나 빠르고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느냐가 기업 생존 및 성장의 해법이 됩니다.

이런 경우 풍부한 VOC 관리 경험이 있는 볼드워크가 최고의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볼드워크에는 CS전문 상담사가 있습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정기 교육을 통해 상담원들이 CS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단순 콜 응대부터 고객/기업 맞춤형 솔루션 제공까지 가능하도록 다양한 업종에서 경력을 쌓은 인재POOL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양질의 정보를 모았다면 그것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겠죠. 볼드워크는 각 분야의 CS 전문가들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시각화된 Dashboard를 제공합니다. 정보에 걸맞는 통계 방법을 사용해 이슈와 문제점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 수립을 돕습니다.

📢볼드워크는 기업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든 기업에 똑같은 CS가 있다면 기업에 알맞은 VOC 관리가 불가능하겠죠.

볼드워크는 적정 인력 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 전일 운영에 대한 리포트를 익일 오전에 매일 제공함으로써 각 고객사가 원하는 방향의 CS를 제공해드립니다.

볼드워크는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완벽한 CS를 제공해드립니다.

지금 볼드워크와 함께 독보적인 VOC 시스템을 구축해보세요!

➡️볼드워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