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온뒤맑음이 B2C, B2B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었던 방법

비온뒤맑음이 B2C, B2B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었던 방법

세탁 혁신 브랜드 비온뒤맑음의 이동직 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동직 대표님. 오늘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비온뒤맑음은 어떤 브랜드인지 다른 분들께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비온뒤맑음의 이동직입니다. 비온뒤맑음은 제가 실제로 가지고 있었던 세탁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만든 브랜드입니다. 첫 제품으로 세탁조 청소라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세탁조 클리너 제품을 런칭하였습니다. 지금은 비온뒤맑음 브랜드에서는 세탁조 클리너 뿐만이 아니라 세탁과 관련한 친환경 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고객 분들을 대상으로 직접 판매하는 D2C(Direct-to-Customer)로만 운영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저희 제품의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 받아, 다수의 기업 고객들이 생기게 되어 현재는 B2B로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공급하고 있는 고객사는 개인 세탁소, 프랜차이즈 셀프 세탁방을 비롯한 공기업, 일반 기업 등으로 약 1,500개의 고객사 분들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온라인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B2C 커머스로만 운영을 하시다, 지금은 B2B 고객사분들께 공급을 하시는군요. 그러면 저희 볼드워크는 어떻게 처음 시작하시게 되셨나요?

볼드워크는 커머스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대표님의 추천으로 처음 접하게 되어 오퍼레이션 컨설팅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희의 경우에는 카페24 자사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다양한 판매 채널로 부터 판를 하면서 1) 발주/주문과 관련한 풀필먼트, 2) 다수의 채널로 부터 들어오는 고객 관리(CS) 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내부에서 오퍼레이션 경험이 없는 조직으로 처음부터 기획, 제조, 유통, 오퍼레이션을 모두 하려고 하다 보니 리소스의 한계가 있어서 볼드워크를 통해서 오퍼레이션 업무를 위탁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주문서 수집, 발주 과정은 물론 다양한 고객 문의 채널(네이버 톡톡, 인스타그램 DM, 페이스북 메시지, 카카오톡, 카페24 게시판)과 콜응대 등에 대해서 위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볼드워크 덕분에 내부에서는 B2C 쇼핑몰 운영과 관련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성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대표님께서 말씀해주신 것 처럼 볼드워크를 만나 쇼핑몰 운영이 정말 편해지셨을 것 같아요. 비온뒤맑음은 B2C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B2B에 집중하고 계신 것 같은데 이 부분도 한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네 맞습니다. 사실 최근에는 기업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매우 빠르게 성장해서 B2B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도 자연스럽게 볼드워크를 통해서 많은 부분을 위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약 1,500개의 기업 고객사분들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고 보니 주단위, 월단위 발주량이 많습니다. 세탁소 사장님들을 비롯한 다수의 고객사분들을 대상으로 주문을 받고 발주를 진행하는 등의 운영 업무를 볼드워크를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볼드워크는 이러한 인바운드에 해당하는 업무 뿐만이 아니라 신규 신청한 기업 고객 분들에게 아웃바운드 전화(해피콜) 을 드려서 안내와 설명을 드리는 것은 물론, 같이 구매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업셀링 영업도 가능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볼드워크에서는 저희 고객 상담/영업 결과에 대해서 매일, 매주, 매월 단위로 오퍼레이션 리포트를 제공하기에 오퍼레이션 현황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리포트와 더불어 고객사분들로 부터 온 제품 개선에 대한 피드백 등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공유를 해 주셔서 제품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B2C, B2B 를 동시에 운영하시며 적극적으로 볼드워크 서비스를 잘 이용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볼드워크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해주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제가 운영하는 비온뒤맑음은 제조를 기반으로 하는 커머스 스타트업입니다. 오퍼레이션과 관련해서는 이렇게나 체계적으로, 열심히 해야하는지 전혀 몰랐었고 볼드워크를 만나지 못했다면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수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볼드워크 덕분에 1) B2B 신규 고객사 관리, 2) 1,500개 이상의 B2B 고객사 주문 및 발주 관리, 3) 정기적 리포트, 4) 오퍼레이션 매뉴얼과 체계적 관리를 통해 회사의 성장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오퍼레이션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시더라도 볼드워크에서는 고객사에 적합한 컨설팅부터 셋팅, 운영까지 해주시니 편하게 문의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희 비온뒤맑음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볼드워크는 B2C 뿐만 아니라, B2B 오퍼레이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상황 파악을 위한 컨설팅 부터 조직 셋팅까지, 볼드워크는 고객사가 고객의 핵심 문제에 집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오퍼레이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볼드워크 무료 컨설팅 신청

추천글